채널과 저항·지지선을 활용하는 매매법
채널과 저항·지지선을 활용하는 매매법
① 채널
② 저항과 지지
③ 패럴 라인
④ 활용법
수익에 1%를 더하는 습관
사소한 습관으로 차근차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채널과 저항선, 지지선을 활용하는 매매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윙매매뿐만 아니라 장기 투자에서도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1% 높이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① 채널
하기 사진은 S&P500 채널선입니다. 보시다시피 상방과 하방 채널선을 그리며 상승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선이란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이어 만든 선으로 대략적인 저항-지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은 파동이라 생각합니다.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채널선은 불규칙해보이는 주가의 흐름에 규칙성을 부여한다고 생각합니다.
② 저항과 지지
채널선을 이해하려며 저황과 지지에 대한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저항선은 주가가 오를 때 단기 고점이 되는 지점으로 그 이상 오르려면 몇 번의 시도가 필요합니다. 뚫기 힘든 저항선이 뚫리면 그때부터 이 저항선은 지지선이 됩니다.
반대로 지지선은 주가가 하락할 때 멈춰지는 지점으로 지지선을 뚫고 내려오려면 몇 번의 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지선은 뚫리게 되면 그다음부터는 저항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별종목과 지수 추종 모두 해당되니 매매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사진에서 상위 파란색 2개 박스 라인이 단기 저항/지지선입니다. 이는 이동평균선과 피보나치 되돌림과 함께 사용하면 매매에 대한 성공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③ 패럴 라인
패럴 라인이라는 것은 평행한 두 선을 일컫는 것이며 채널을 잡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선입니다.
Paralled Line은 말 그대로 평행한 두 선을 말합니다.
패럴 라인은 고점과 저점 총 3 지점을 연결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단기 바닥과 천장이 보였다면 이전 지점과 함께 총 세 지점을 연결합니다.
아래는 S&P500을 활용한 패럴 라인을 그린 예시입니다. 채널 하단을 보면 작년 3월에 지지선으로 작용했던 채널 하단이 작년 10월에 다시 한번 지지선이 되었고 '22년 2월 기준 쌍 고점으로 바뀌었습니다.
패럴 라인은 주가 흐름의 가이드라인 정도로 받아들여 주면 될 듯합니다.
⑤ 활용법
채널 라인은 가이드라인 정도로 받아들이고 이동평균선, BB, RSI, CCI를 통해서 현재 주가가 고점인지 저점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지지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한다면 주가 흐름의 변동성이 생겼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도 있습니다.
손절라인을 그어놓고 채널선을 이탈했을 때 다른 보조지표들과 함께 헷징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라색 선과 피보나치 되돌림선 둘을 보면 주황색 부분과 같이 하락 추세선을 벗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장기 뷰를 하락 추세로 받아들인다면 상승에 대한 진입은 전 지지선이었던 332 부근이 되고, 하락에 대한 진입은 350위가 될 것입니다.
이런 식의 매매는 100전 100승일 순 없지만 현재 주가의 흐름이 어떤지를 파악하고 불규칙해 보이는 주가 흐름들에 나만의 규칙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분할매수 분산투자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 본인만의 기준으로 1차, 2차, 3차 분할로 매매를 진행하면 장기적으로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주식 시황이었습니다.
-이타적인 삶-
https://trades.tistory.com/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