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실전매매

[2%] 하락장에서의 매매 기준 수립

Trader K 2022. 1. 23. 12:13
반응형
하락장에서의 매매 기준 수립


'22년 1월 나스닥은 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저는 앞으로 상승·하락을 반복하는 횡보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20~21년 이어지는 대세 상승장이 아닌 횡보장 및 하락장에서의 저만의 매매 기준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항상 분산투자, 분할매수에 대해서 말씀드려왔었습니다. 이는 횡보장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매수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① 횡보장 ② 보조지표 활용③ 공포 탐욕 지수
경제 이슈 활용 TK 양방향 매수 법



① 횡보장

현재 미국은 테이퍼링 → 금리인상 → 양적 긴축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이제는 유동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상승하던 시기는 끝났습니다. 앞으로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횡보장이 펼쳐질 확률이 높습니다. 횡보장에서는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파는 스윙 매매법이 더 나은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각 툴을 활용한 Trader K 만의 횡보장 매매법을 공유드립니다. 매수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② 보조지표 활용

기존에 RSI, CCI, BB 등 보조지표 관련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이 보조지표를 상대적으로 보수적으로 잡습니다. 대세 상승장에서 잡던 수준에서 보수적으로 RSI 10 거래일 기준 60 이상 매도 시그널, 40 이하 매수시그널로 덜먹더라도 보수적으로 접근합니다. CCI의 경우에도 10 거래일 기준으로 +100 아래로 떨어질 시 매도, -100 위로 올라갈 시 매수를 근거로 합니다. 볼린져밴드도 15일 기준으로 폭을 줄입니다. 아래 차트는 15년도 금리인상시기 1년간 횡보장입니다.

출처: Trader K

핵심은 언제든 주가는 떨어질 수 있고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최고점에서부터 최저점까지 어느 정도 생각이 되는 구간이 정해졌다면 그 박스권에서 높은 가격에 매도, 낮은 가격에 매수를 진행합니다.





③ 공포 탐욕 지수

공포 탐욕 지수는 7가지 모멘텀을 바탕으로 시장의 공포와 탐욕 수준을 나타낸 지수입니다. 위의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지표지만 공포 탐욕 지수는 꼭 탐욕일 때는 매수 지양, 공포일 때는 매도 지양 기준을 원칙으로 합니다. 특히 매우 공포 시기에는 매도 불가 원칙, 매우 탐욕 시기에는 매수불가 원칙을 지킵니다.

공포탐욕지수 예시 출처: CNN

추후에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④ 경제 이슈 활용

금리인상 및 양적 긴축 시기에는 지속해서 해당 이슈가 터지는 기점으로 등락폭이 심했습니다. 이는 오히려 기회로 작용합니다. 강한 하락이 나올 때마다 저가매수 기회를 잡는 겁니다. 평소에는 포지션 노출을 줄이다 아껴둔 현금으로 위기에 Buying으로 대응하는 전략입니다. 경제 이슈는 FOMC 발표, 기준금리 발표,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등의 이슈이며 위기에는 매도가 아닌 매수, 악재 해소에 따른 주가 상승은 매도로 대응합니다.




TK 양방향 매수 법

Trader K 저만의 양방향 매수 법을 공유드립니다. 매수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양방향 매수 법이라 하면 공포에는 TQQQ, UPRO 상품을 사모으고 탐욕에는 SQQQ, SPRO 상품을 모아갑니다. 여기에는 전제를 깔고 갑니다. 한 방향의 상승/하락은 제거하고 일정기간 동안 횡보장이 예상될 때 이 방법을 씁니다.


※ 매매에 있어 전제조건
공포에 매수, 탐욕에 매도
항상 현금 비중 30% 이상
③ 추격 매수 하지 않기
분산투자 분할매수
공포구간 장 마감에 레버리지 매수
탐욕구간 장 마감에 인버스 매수
레버리지는 전체 시드의 60% 이내 한정
인버스는 전체 시드의 20% 이내 한정

이런 양방 매매법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수익선이 오면 덜먹더라도 팔고 나와야 합니다. 더 오르는데 조금만 더 레버리지를 사봐? 더 떨어지는데? 인버스를 조금만 더 사봐? 절대적으로 시황에 대응할 수 있는 현금 확보분할매수가 필수입니다.


하락 횡보장은 어찌 보면 평소에 비싸서 못 사던 주식을 싸게 사며 이익을 볼 수 있는 절호의 찬스입니다. 2년에 한 번꼴로 오는 이런 하라 횡보장을 다른 시선으로 매수 기회로 만드는 것 어떨까 싶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보조지표 활용] 언제 사는 게 싸게 사는 건지 알고 싶다면?
https://trades.tistory.com/3

[간단한 싸게 사는 방법] 하락장에는 장 마감이 더 싸다고?
https://trades.tistory.com/4

[앱 사용법] Webull 어플 활용방법
https://trades.tistory.com/5

[투자개념] 분산 투자 / 분할 매수가 왜 중요할까?
https://trades.tistory.com/6

반응형